다시 심판이 재개된다.
느비예트가 푸리나에게 사건의 진상을 설명할 것을 요구한다.
저 삿대질과 강조선을 보니 갑자기 역전재판이 떠오른다.
이번 마신 임무는 역전재판을 패러디한 것이었나?
그러니까 상대방의 주장을 반박할 수 있는 증거로 상대방이 제시한 사건의 진상을 '교정'하라는 말이네.
푸리나는 이렇게 말한다.
먼저 카운트다운이 시작되자 리니는 지하 통로로 갔어.
카트가 지나갈 때 그는 상자를 열었고, 할시와 몸싸움을 벌이는 도중에 큰 소리가 났지.
그 소리가 오페라 하우스 전체로 울려 퍼질 거라곤 생각도 못 했기에, 그는 그 소리를 듣지 못했다고 주장했어.
마지막으로 리니는 꽃병으로 할시를 내리쳐서 기절시키고는, 사람들이 알아보지 못하도록 겉옷을 벗겼지.
이때 소리를 들은 코웰은 지하 통로로 왔고, 범행 중이던 리니를 목격한 거야.
그래서 리니는 코웰도 기절시키고 상자 안에 넣었지.
그 후 리니는 관객석 쪽 마술 상자를 통해 기절한 할시를 공범에게 넘겨줬고, 코웰의 죽음이 사고로 보이도록 장치를 조작했어.
'리니가 할시를 습격했다'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리니의 진술인 '「계시 판결 장치」 코어가 있는 방으로 향했기에 지하 통로에서 발생한 사건을 보지도 듣지도 못했다'로 반박한다.
'리니가 할시를 납치했다'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리니의 진술인 '「계시 판결 장치」 코어가 있는 방에서 누군가가 말하는 소리를 들었다'로 반박한다.
'리니가 코웰을 기절시켰다'라는 주장은 '리니 역시 사건 현장에 남은 흔적을 목격했을 뿐이다'로 반박한다.
여행자가 수집한 증거에 입각한 사건의 진상은 이러하다.
여행자 대신 페이몬이 이렇게 말한다.
카운트다운이 시작됐을 때, 리니가 지하 통로로 들어간 건 사실이야.
하지만 그는 곧바로 환풍구를 통해 오페라 하우스의 지하실로 갔어. 「계시 판결 장치」의 코어가 보관된 곳이지.
그곳에 도착한 리니는 아무도 없는 방에서 누군가의 목소리를 들었어. 이상하다고 생각한 리니는 즉시 그곳을 벗어나 되돌아왔지.
통로에 돌아왔을 땐 이미 범죄 현장이 만들어져 있었지만, 마술을 완성시키기 위해 리니는 오래 머물 수 없었어.
그리고 지상으로 복귀했더니 사고가 일어난 거야. 이상 리니의 시점이야! 리니는 결백해!
반박 성공! 붉은색으로 기울어져 있던 천칭이 중립 상태로 되돌아갔다.
페이몬이 대단하긴 하지. 저 우스꽝스러운 안경을 쓰고 말하는 것이 어디 쉬운 일인가?
게다가 푸리나의 주장에는 한 가지 큰 결함이 있다.
페이몬은 '만약 코웰이 지하 통로로 들어가지 않았다면 리니는 누굴 죽이려고 했을까?'라고 말하는데, 다음 부분과 말이 잘 맞지 않는 것으로 보아 오역인 것으로 추측된다. 내겐 '코웰을 그런 방식으로 죽일 이유가 없다'가 더 합당한 말로 보인다.
푸리나의 말처럼 리니가 이번 사건의 범인이고, 그 목적은 할시의 납치라고 가정해 보자.
할시를 납치하는 데 성공한 리니는 무사히 오페라 하우스로부터 빠져나가기 위해서 더 이상의 주목을 받는 일을 최대한 피해야 한다. 리니에게 시선이 끌리면 끌릴수록 리니가 납치범으로 의심받을 확률이 증가하니까.
따라서 리니는 코웰을 수조 낙하 사고와 같은 요란한 방법으로 죽여서는 안 된다.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코웰을 꽁꽁 싸매 움직일 수 없도록 만든 후, 소품 상자와 같은 곳에 코웰을 보관했다가 나중에 공연이 끝나고 으슥한 곳에서 잘 처리하는 것이니까.
즉, 푸리나의 추론은 리니가 범행 이후 지나치게 비합리적인 행동을 했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리니가? 남을 속여서 돈을 버는 마술사를 직업으로 가진 리니가?
관객 역시 이쪽이 더 설득력 있다고 생각하는 것인지 '확실히...'라며 납득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아까 푸리나는 관객 모두가 들었던 쿵 소리를 지하 통로에 있던 리니가 듣지 못했을 리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실제로 리니는 지하 통로가 아닌 「계시 판결 장치」 밑에 있었기 때문에 지하 통로에서 난 쿵 소리를 전혀 듣지 못했었다.
푸리나의 반박이 되려 푸리나를 옥죄는 꼴이 되었다.
즉, 다시 말해, 리니가 쿵 소리를 듣지 못했다는 것은 리니가 지하 통로에 있지 않았다는 증거가 된다.
푸리나는 '그렇다면 대체 누가 범인인가?'라며 여행자를 몰아세운다.
즐거운 추론 시간이다.
이렇게 알맞은 단서를 선택해서 추론을 진행하는 시스템이 언제부터 도입되었더라? 아마 수메르의 첫 마신 임무 때였던 것 같은데...
범인이 무대에서 사고를 일으킨 방법은?
경비대의 조사 보고서
경비대의 조사에 따르면, 마술 공연이 끝날 무렵 터트린 폭죽이 수조를 지탱하고 있던 밧줄을 태웠고, 그로 인해 수조가 추락하며 상자 안에 있던 코웰이 사망하였다.
리니가 용의선상에서 제외되고 나면 마술 도구에 손을 댈 수 있는 것은 마술단의 나머지 단원들뿐이다.
공연의 원래 계획은?
마술 트릭
리니가 자세히 설명한 트릭은 다음과 같다: 이중 상자 구조를 이용해 관객이 들어간 상자는 지하 통로를 통해 맞은편으로 옮기고, 리니도 지하 통로를 통해 반대편으로 간다.
무대 위에서는 옷을 바꿔 입은 리넷과 스태프가 연기를 펼친다.
선택된 관객이 사건에 연루되었다는 증거는?
소녀의 옷
실종된 소녀 할시의 옷. 지하 통로에서 발견됐으나 이유는 알 수 없다.
위 조건에 모두 부합하는 사람은 단 한 명뿐이다.
바로 이번 사건으로 인해 사망한 코웰이다. 코웰은 리니의 조수이니, 소품에 손을 쓸 수 있다.
추리 성공!
그렇지? 내가 말해도 좀 웃기긴 해.
하지만 리니가 용의 선상에서 제외된 지금, 남은 용의자는 코웰밖에 없다.
코웰이 범인이라고 지목을 했으니, 코웰이 지하 통로에서 무엇을 했는지, 뭘 어쩌다가 가해자에서 졸지에 피해자가 된 것인지까지 밝혀내야 한다.
리니가 범행 계획을 방해하지 못할 것이라고 예측한 근거는?
리니의 진술
(당시 리니가 지하 통로에 없었던 덕에 범인에게는 충분한 시간이 주어졌을 거야.)
지하 통로에서 충돌이 발생했다는 것을 증명할 방법은?
마술 공연 중 들려온 이상한 소리
(그 소리는... 범인과 실종된 할시가 몸싸움할 때 난 건지도 몰라.)
현재 용의자로 추정되는 사람은?
사망자의 신원 정보
(사망자는 코웰, 리니의 조수야. 그러면 소품에 손을 쓸 수 있었겠지...)
나머지 세 선택지는 전부 오답이다. 하지만 다른 선택지가 없다.
실종된 할시는 어디로 갔는가
오페라 하우스 출입 기록
(오페라 하우스 입구로 드나든 사람은 없었어. 범인은 할시를 어디로 데려간 걸까?)
소녀의 옷
(지하 통로에 할시의 옷이 남아 있었어. 아마 사람들의 눈길을 피하기 위해서였겠지...)
지하 통로의 환풍구
(두 사람이 환풍구를 통해 이동하기는 어려웠을 거야. 그럴 경우 리니와 만났을 가능성도 커.)
아무리 생각해도 할시가 갈 곳이 없다. 하늘로 솟아오른 건지, 땅으로 꺼진 건지, 아주 감쪽같이 사라진 것이다.
후후... 결국 허장성세에 불과했던 건가? 자신만만하더니, 아직 진실에 다가가지는 못한 모양이로군.
진실의 발톱 때조차 구경 못한 녀석에게 들을 말은 아니다.
리니로부터 '길이 막혔다면 다른 길을 모색해 봐'라는 조언을 들었다.
최종 결과물은 분명 마술사의 초기 설계와는 전혀 다른 모습일 것이라고.
지금까지 나온 증거 중, 제대로 설명에 쓰이지 못한 것이 있다. 꽃병과 물이다.
그것이 돌파구가 될 수 있을까?